본문 바로가기

자유

메타인지 향상시키는 방법[데일리 리포트]

메타인지 사전적 의미 

 

자신의 인지과정에 대해 생각하여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자각하는 것과 스스로 문제점을 찾아내고 해결하며 자신의 학습과정을 조절할 줄 아는 지능과 관련된 인식

 

간단하게 말하면 소크라테스 형이 자주 인용했던 명언 '너 자신을 알라'가 되겠다.

 

나는 아주 예전 이 격언을 듣거나 읽었을 때면 사실 마음 한구석이 불편하기도 했다.

 

왜냐하면 애초에 태어날 때부터 타고난 재능이 있는 사람도 있고 재능이 없는 사람도 있는데 그렇다면 결국 능력 없는 사람은 자신을 인정하고 그 수준에 맞는 인생을 계속 살수 밖에 없는가? 하는 마음에서였다.

 

마치 뱁새가 황새를 쫒아가다가 가랑이가 찢어진다는 옛속담처럼 뱁새인 사실은 인정하며 평생 뱁새로 살아야 한다는 것이 몹시 슬펐다.

 

하지만 최근에 좋은 유튜버들과 책을 통해 메타인지란 단어를 알고 그것을 활용법을 알고 나서 생각이 바뀌게 되었다.

 

 

데일리 리포트 쓰기

메타인지를 높이는 방법 중 가장 간단한 방법은 데일리 리포트 쓰기이다.

 

일단 자신을 명확하게 그리고 꼼꼼하게 알자.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냥 하루를 사용하고 있다. 나 역시 그렇다.

 

자신의 여가시간이 얼마 있는지? 발전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얼마만큼 쉬어야 내가 회복되는지? 그런 걸 의식하거나 기록하지 않는다.

 

자신의 최종 목표나 단기 목표가 무엇인지, 공부할 수 있는 시간 또는 자기 계발할 수 있는 시간은 얼마나 되는지, 집중할 수 있는 시간, 장점이나 단점, 또 어떤 부분을 노력해야 할지, 하루 중 휴식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등등 생각하고 최대한 자세하게 적어보자.

 

그리고 매일매일 업데이트하며 일종의 자기 자신에 대한 보고서를 매일매일 적는 것이다.

 

어느 부분은 성장했고 어떤 부분은 부족했으며 발전이 없었고 오늘은 어떤 일을 했고 내일의 계획 등을 적어가며 자신을 조금씩 알아가는 것이다.

 

또 자신의 힘을 주는 명언이나 확언 등을 적어 자기 암시에도 적용하여도 좋다.

 

실천하기

 

이런 것이 도움이 될까? 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일단 별 것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아 쓰기가 굉장히 어렵고 지속하기란 더더욱 어렵다.

 

최고의 경쟁자는 다른 사람이 아닌 어제의 자기 자신이란 말이 있습니다. 위에 쓴 것처럼 뱁새가 황제와 경쟁해서 이기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티끌 모아 태산이라고 매일 조금씩 개선하며 자신을 성장시킨다며 언젠가 뱁새가 황세처럼 될 수는 없겠지만 뱁새 중에서는 최고가 될 수 있지 않을까? (뱁새가 어느 부분에서 황새를 이길 수도 있지 않을까?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해 본다.)

 

매일매일 성과를 낼 수도 없고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자신의 발전을 보지 못하는 나와 비슷한 사람들에게 데일리 리포트는 굉장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좋은 행동은 좋은 습관을 만들고 좋은 습관이 좋은 인생을 만든다.

 

성공으로 가는 유명한 공식이지만 실천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너무 쉽고 간단하다 얕보지 말고 꾸준히 실행해 보자.